HOME > SERVICES

치아교정

Services

치아교정

개방교합

과개교합

덧니

돌출입

반대교합

틈새

개방교합

치아의 위아래를 맞물었을때 어금니는 물리고 있어도 앞니가 물리지 않고 떠있는 상태를 개방교합이라 합니다.  

개방교합 원인

선천적인 요인

후천적인 요인

손가락 빨기, 혀내밀기, 턱괴기와 같은 나쁜습관 

질환으로 인한 원인

급성인후염, 코의 질환 및 편도비대, 구강호흡 

개방교합 교정

개방교합은 후천적 문제로 생기는 경우에는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는 비발치 교정치료가 가능하지만 돌출입, 주걱턱 등에 의한 개방교합일 경우 발치를 통해 돌출입, 주걱턱 증상과 함께 교정치료가 진행됩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아의 이동을 돕기 위한 미니스크류 식립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동장치를 함께 사용하여 수술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과개교합

위아래 치아를 맞물었을 때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덮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과개교합 원인

1. 이갈이나 어금니 부위의 마모로 길이가 짧아진 경우 

2. 여러개의 어금니가 없어 치아의 높이나 교합이 낮아진 경우

3. 유전적, 선천적 영향으로 아래턱이 작은경우 

과개교합 교정

성인인 경우 앞니, 어금니 교합상태를 개선하여 교합 거상판 장치를 통해 개선 가능하며 ,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며 3D 정밀검사와 함께 치료계획을 세워 교정을 합니다. 성장기의 아동은 약 7-11세경 전방 교합 거상판 장치를 장착하여 위, 아래 앞니를 띄어주게 되어 아래턱이 전방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하고 12세가 넘어가면 교정장치를 장착으로 정상적인 앞니를 형성시킵니다. 

덧니

치아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비정상적인 곳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발치교정

덧니를 바로 잡기 위해 공간 확보를 하여 발치를 진행하고 빈공간으로 덧니와 치아 배열을 잡아줍니다. 3D CT와 같은 정밀 분석으로 발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비발치 교정

공간부족이 심하지 않고 돌출감이 없는 경우는 성장기에 덧니가 심하게 제자리를 벗어나기 전에 바른자리로 유도 가능합니다. 

돌출입

돌출입은 입의 돌출도를 측정하는 기준은 학자들 마다 방법이 다르며, 그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 방법 E-line 기준으로 한국인은 윗입술 약 0.5~1mm 후방, 아랫입술은 라인과 일치하는 정도가 평균적인 심미라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 교정

발치교정 : 보통 위, 아래 작은 어금니 4개를 발치한 후, 발치 공간을 활용하여 교정 진행

비발치 교정 : 돌출 정도가 경우 스크류를 이용해 치아를 뒤로 이동하여 교정 진행

수술 교정 : 비대칭을 동반하거나 골격적인 요인인 경우, 돌출 정도에 따라 악교정, 부분골절단술(ASO) 진행

 

돌출입 교정으로 기대되는 효과

높아 보이는 코와 지연스럽게 살아나는 윤곽

턱끝 주름 개선 및 젊어 보이는 인상 

반대교합

정상교합과 반대로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반대교합 원인

유전적 요인 / 충치로 인한 요인 /습관성 요인

반대교합 교정 적기

골격 형성을 개선하는 성장 때 유도장치와 구내 교정장치를 이용하면 4-9세 사이가 반대교합 교정 적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틈새

치아배열이 고르지 않고 틈이 벌어져 있는 상태에 치아를  부분 및 전체적인 교정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틈새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아 사이 공간이 있는 경우 

어금니 교합이 맞지 않아 배열이 틀어진 경우 

선척적으로 악궁의 크기가 작아 치아 배열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결손치로  치아 갯수가 모자란 경우